본문 바로가기
미드바르/정보

배추 효능 확인하고 건강 챙기면서 더 맛있게 드세요

by 길 손 2022. 1. 12.
반응형

배추가 3망이나 들어왔어요. 주부 입장에서 건강한 식재료만큼 반가운 일이 없는 것 같아요. 한 망에 4~5포기씩 들어있는 두 망은 이웃집으로 나누어 주었고요. 4포기가 들어 있는 한 망은 우리가 먹기로 했는데 너무 든든하네요. 한국인이라면 누구에게나 친숙한 배추의 효능을 알아보았습니다.

 

 

 

 

1. 감기 예방과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준다.

배추 겉의 초록잎에는 비타민 C가 많이 들어있어 감기 예방과 면역력 증진에 효과가 있다.

열을 가해도 비타민C의 손실이 적어 속부터 배추 겉까지 버릴 것이 없이 비타민C를 제대로 섭취할 수 있다.

특히 겉잎에 많이 들어있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면역을 높여주고 폐, 기관지 보호에 도움을 준다

 

 

2. 변비와 대장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수분함량이 약 95%로 매우 높고 원활한 이뇨작용을 도와준다.

배추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식이섬유가 장 내 환경을 개선시키고 장의 활동을 촉진한다.

육류를 섭취할 때 100g에 13kcal인 저칼로리의 배추를 곁들인다면 변비와 대장암의 예방과 함께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3 장질환 예방과 항암작용을 도와준다.

배추는 장 건강을 도와주는 것뿐만 아니라 대장질환들을 예방하는데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

배추에 함유된 알릴이소티오시아네이트라는 성분이 대장에 있는 염증을 완화해주는 작용을 한다.

평소 배추를 꾸준히 섭취하면 염증 개선으로 인한 대장 질환들을 예방하는 효과가 크다고 한다.

또한 글루코시놀레이트 및 시니그린이라는 성분이 항암작용에 뛰어난 효과가 있다고 한다.

이 두 성분은 배추 속 노란 부분에 많이 함유되어 있어 대장암 및 위암 등의 각종 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다만 만성 대장질환이 있는 사람은 배추를 익혀서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

 

 

4. 탄력 있는 피부에 도움을 준다.

배추에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탄력 있는 피부를 가꾸는데 도움을 준다.

비타민C가 피부의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준다.

기미, 주근깨 외 피부의 잡티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고 젊은 피부를 오래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5. 갈증해소와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준다.

배추는 수분함량이 높아 체내 부족한 수분을 빠르게 보충해 준다.

갈증해소와 탈수현상을 막아주기 때문에 특히 숙취해소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한다.

알코올로 인해 빠져나간 수분도 빠르게 보충해주고 숙취도 빠르게 해소된다.

배추의 비타민C가 신진대사 및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의 분비를 억제시키는 작용을 해 피로와 기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그밖에도 배추에는 칼슘, 칼륨, 무기질도 많이 들어 있어 어린아이부터 노년에 이르기까지 평소에 꾸준히 섭취해 주면 많은 도움을 준다.

 

배추는 서늘한 곳에 보관을 한다.

겉에 있는 완전히 마른 잎만 조금 제거하고 나머지 잎들은 그대로 신문지나 키친타올을 충분히 감싸서 냉장고에 세워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비닐을 한 겹 더 포장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지만 너무 꼭 싸면 안에 물기가 생기면서 배추가 물러질 수 있다.

 

 

 

 

라면을 끓일 때 파나 고추를 추가하듯 배추 한쪽 넣어서 드시면 좀 더 건강한 한 끼 가 될 듯합니다.

김치부터 겉절이, 샐러드, 찌개와 국, 탕까지 배추를 활용한 레시피는 얼마든지 있는데요.

건강한 식생활로 아름다운 인생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